Skip to content

Camp Happy 영어 교육 학습법

Camp Happy 영어 프로그램은 ‘언어 교육에 대한 과제 기반 접근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이하 TBLT). 프로그램들은 학습자들의 흥미과 관련된 의미있는 과제들로 밀접하게 구성되어 있고 학교 밖에서 사용하는 의미있는 언어들을 제공합니다.

과제라 함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활동은 의미있는 것이 주된 목표이고, 해결해야할 의사소통 문제가 있어야 하고, 실생활에서의 쓰는 언어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과제를 수행하는데에 우선순위를 지키야 하고, 과제의 평가는 반드시 결과로 도출되어야 한다.”(스케한, 1998년)

TBLT 의 언어학습 목표를 이행하기 위해서, Camp Happy 영어 프로그램은 다음의 항목들을 연습합니다 :

1. 캠프 참가자들에게 영어학습의 대상이 되는 언어를 제공하여 그들이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예시 : 레슨을 듣고 워크시트 완성하기)

2. 캠프 참가자들에게 영어로 된 정보를 주고 다시 영어로 된 정보를 받습니다.(예시 : 간단한 설명을 주고 캠퍼들이 의사결정을 하게 함)

3. 언어적 및 비언어적 재료를 사용하여 영어로 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예시 : 비디오와 유인물을 통한 활동으로 캠퍼들에게 어휘 익히도록 함)

4. 캠프 참가자들에게 영어 어휘를 주고 즉시 실생활과 캠프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예시 : 물의 정수 작용에 대해 이해하기)

5. 캠프 참가자들이 언어사용 이외에 다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예시 : 비상 대피소 만들기)

Camp Happy는 TBLT 의 이러한 성공적인 교육법을 선택하였니다. TBLT는 그동안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실질적인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고, 그 연구는 그에 따른 효과를 뒷받침하는 강력한 경험적 기반을 제공해왔습니다.

TBLT 는 특히 학습자의 업무 능숙도를 개발하는 것에 성공적인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모든 캠프에서 Camp Happy는 캠프 참가자들에게 의미있는 과제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주고자 하고 그에 따라서 아이들이 영어라는 언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석: Tavakoli, P. 및 Jones, R.(2018) 에서 각색. 제2외국어 습득 교육 실습에 대한 접근법의 개요. Cardiff. 웨일스 정부 보고서 번호 12/2018.

Skehan, P. (1998). A cognitive approach to language learn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Skehan, P.(1998). 언어 학습에 대한 인지적 접근. 옥스퍼드 : 옥스퍼드 대학 출판부.